공지사항

2025년도 2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

대학원 학칙 제7(학위논문) 및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에 따라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주시고, 학위논문 체제검사를 지도교수에게 받은 후에 예비심사 및 본심사에 임하시기를 바랍니다.

구분

내 용

일 정

비 고

 

(학과)

논문 지도교수 배정:

(학과) 학생별 지도교수 학사포털에 입력(연구계획서 제출전 필수 입력, 미입력 시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포털 승인 불가)

(학과) 학생별 지도교수 포털 입력:

8/14() ~ 9/19()

* 학과에서 지도교수 미 입력 시 학생이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불가 유의

 

(학생) 연구계획서 제출 입력

8/14() ~ 9/19()

 

(학과) 연구계획서 승인 기간:

8/14) ~ 9/23()

 

대학원승인:

8/14() ~ 9/24()

https://portal.yonsei.ac.kr

제출 자격 :

직전학기(2025-1학기) 까지 자격시험(외국어,종합)을 합격한 자에 한하여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음.

(, 휴학 학기의 자격시험 합격은 인정 불가함)

제출 절차 :

(학생)학사포털시스템학사행정졸업학생졸업심사유형학위논문지정 확인 후 신청버튼 클릭

(학생)

졸업심사유형지정

(학생)

연구계획서 제출

(학생)연구계획서 제출 메뉴로 이동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동의 연구계획서 입력저장 연구계획서 제출버튼 클릭

(학과)

연구계획서 승인

(학과)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학과) 연구계획서 검토 후·업무 결재 상신 학과(주임교수) 승인 대학원 승인 연구계획서 제출 승인 완료

* 박사논문심사: 박사과정은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다음 학기에 논문 예·본심을 받을 수 있음(, 연구계획서 제출 학기에는 논문심사 불가능)

 

* 휴학 학기에는 연구계획서 제출 불가(중요), 휴학 학기에 제출된 연구계획서는 삭제됨

학위논문

심사위원 명부

등록/승인:

(학생) 심사위원명부 등록: 학사포털 입력

 

(학과) 심사위원명부 포털 등록 승인: 학과주임교수 승인

 

(심사위원) 심사비 지급을 위한 정보 수정 : 포털 로그인 정보 수정

 

*심사비지급을 위한 심사위원정보 오류 시 학과에서 해당 심사위원에게 논문 심사위원번호와 포털 절차 안내(매뉴얼 참조)

1.(학생) 연구계획서 제출 후 심사위원명부 포털 등록:

8/14() ~ 9/19()

 

2.(학과) 심사위원 승인 :

8/14() ~ 9/24()

 

3.심사위원 정보 수정:

8/14() ~ 10/24()

* 심사비 지급을 위한 정보수정임.

 

4.심사위원 명부 변경:

*불가피한 사유(, 유고)가 있는 경우에만 한정하여 변경 요청 허용

8/14()~10/24()

(기간 도과 후 절대 변경 불가)

 

(학생)연구계획서 제출

(학생)심사위원 등록 포털 입력

(학과)심사위원등록승인

*석사: 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등록

*박사: 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는 지도교수만 입력하고,학위논문 심사학기심사위원 등록

* 학과에서 학사포털로 승인한 심사위원 명부는 변경 불가를 원칙으로 함.

 

*심사위원 변경 요청: , 불가피하게 승인받은 심사위원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당한 사유(, 유고)를 기재한 경우에만 공문으로 변경 요청 허용

 

- 변경 요청 기간: 8/14()~10/24()

(교육부 시행령에 따라 운영위원회 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기간 도과 후 절대 변경 불가)

학위논문

예비심사

(학과)학위논문 예비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배부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심사위원장) 학위논문 예비심사보고서 작성·제출

9/25()

학과에서 출력· 배부

학위논문 예비심사 실시(심사위원장 예심보고서 제출)

9/26() ~ 10/24()

대학자율실시

학위논문

본심사

(학과) 학위논문 본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배부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심사위원 전원) 학위논문본심사 보고서 작성·제출

11/20()

학과에서 출력· 배부

학위논문 본심사 실시(심사위원 전원 심사평가 점수와 심사의견 입력한 심사보고서 제출)

11/21() ~ 12/19()

대학자율실시

논문완성본 제출

학위논문 완성본(PDF) 제출: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 참조

http://dcollection.yonsei.ac.kr/

온라인제출:(예정)

26/1/8() ~ 26/1/21()

제출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일정

1.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 (고등교육법시행령 제51)

2. 전산 입력 마감일 이후는 학사포털 입력 불가

3. 학사포털의 영문성명(여권 기준) 및 연락처 등 개인정보 수정 - 학위기 및 각종 증명 발급에 반영

4. 논문제목 등 변경 사항이 발생 할 경우 반드시 학과에 통보하여 학사포털에서 수정

5. 논문 완성 본 제출 기한 준수 - 심사위원 출장 등으로 인준서 서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제출 일정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

6. 학위논문 제출자격 및 학위논문 체제는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yonsei.ac.kr) 참조

7. 학위수여예정증명서는 2025. 11. 1 부터 발급 가능

- 11/1~ 본심종료일 : 예심합격자 대상으로 발급

- 본심 종료일 ~ 학위수여식 이전 : 졸업대상자 대상으로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