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2025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
- 작성일
첨부파일
-
붙임1-2.2025년_2학기_학위논문_연구계획서_제출_및_논문_심사일정_안내(학생공지용).hwp(120.32 KBKB)
DOWNLOAD -
붙임5.학위논문관련학사포털_학생매뉴얼(학생공지용)_개정본(250719).pdf(2.51 MBKB)
DOWNLOAD -
붙임6.학위논문연구계획서제출및논문심사프로세스안내_(학생공지용).pdf(142.04 KBKB)
DOWNLOAD -
붙임7.GraduateThesisResearchProposalSubmissionandThesisEvaluationProcedures(학생공지용).pdf(52.14 KBKB)
DOWNLOAD -
붙임8학위논문작성연구윤리준수서약서(학생공지_참조용_포탈에서동의).pdf(335.48 KBKB)
DOWNLOAD
2025년도 2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
대학원 학칙 제7장(학위논문) 및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에 따라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주시고, 학위논문 체제검사를 지도교수에게 받은 후에 예비심사 및 본심사에 임하시기를 바랍니다.
구분 |
내 용 |
일 정 |
비 고 |
|
학 위 논 문
연 구 계 획 서 |
(학과) 논문 지도교수 배정: |
(학과) 학생별 지도교수 학사포털에 입력(연구계획서 제출전 필수 입력, 미입력 시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포털 승인 불가) |
(학과) 학생별 지도교수 포털 입력: 8/14(목) ~ 9/19(금) * 학과에서 지도교수 미 입력 시 학생이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불가 유의
(학생) 연구계획서 제출 입력 8/14(목) ~ 9/19(금)
(학과) 연구계획서 승인 기간: 8/14목) ~ 9/23(화)
대학원승인: 8/14(목) ~ 9/24(수) |
https://portal.yonsei.ac.kr |
제출 자격 : |
직전학기(2025-1학기) 까지 자격시험(외국어,종합)을 합격한 자에 한하여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음. (단, 휴학 학기의 자격시험 합격은 인정 불가함) |
|||
제출 절차 : |
(학생)학사포털시스템→학사행정→졸업→학생→졸업심사유형‘학위논문’ 지정 확인 후 ‘신청’ 버튼 클릭→ |
|||
(학생) 졸업심사유형지정 |
||||
(학생) 연구계획서 제출 |
(학생)연구계획서 제출 메뉴로 이동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동의 → 연구계획서 입력•저장 → 연구계획서 ‘제출’ 버튼 클릭 → |
|||
(학과) 연구계획서 승인 |
(학과)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 (학과) 연구계획서 검토 후·업무 결재 상신 → 학과(주임교수) 승인 → 대학원 승인 → 연구계획서 제출 승인 완료 |
|||
* 박사논문심사: 박사과정은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다음 학기에 논문 예·본심을 받을 수 있음(즉, 연구계획서 제출 학기에는 논문심사 불가능)
* 휴학 학기에는 연구계획서 제출 불가(중요), 휴학 학기에 제출된 연구계획서는 삭제됨 |
||||
학위논문 심사위원 명부 등록/승인: |
(학생) 심사위원명부 등록: 학사포털 입력
(학과) 심사위원명부 포털 등록 승인: 학과→주임교수 승인
(심사위원) 심사비 지급을 위한 정보 수정 : 포털 로그인 → 정보 수정
*심사비지급을 위한 심사위원정보 오류 시 학과에서 해당 심사위원에게 논문 심사위원번호와 포털 절차 안내(매뉴얼 참조) |
1.(학생) 연구계획서 제출 후 → 심사위원명부 포털 등록: 8/14(목) ~ 9/19(금)
2.(학과) 심사위원 승인 : 8/14(목) ~ 9/24(수)
3.심사위원 정보 수정: 8/14(목) ~ 10/24(금) * 심사비 지급을 위한 정보수정임.
4.심사위원 명부 변경: *불가피한 사유(예, 유고)가 있는 경우에만 한정하여 변경 요청 허용 8/14(목)~10/24(금) (기간 도과 후 절대 변경 불가)
|
(학생)연구계획서 제출 → (학생)심사위원 등록 포털 입력 → (학과)심사위원등록승인 |
|
*석사: 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등록 |
||||
*박사: 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는 지도교수만 입력하고,학위논문 심사학기에 심사위원 등록 |
||||
* 학과에서 학사포털로 승인한 심사위원 명부는 ‘변경 불가’를 원칙으로 함.
*심사위원 변경 요청: 단, 불가피하게 승인받은 심사위원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합당한 사유(예, 유고)를 기재한 경우에만 공문으로 변경 요청 허용
- 변경 요청 기간: 8/14(목)~10/24(금) (교육부 시행령에 따라 운영위원회 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기간 도과 후 절대 변경 불가) |
||||
학위논문 예비심사 |
(학과)학위논문 예비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배부 →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 (심사위원장) 학위논문 예비심사보고서 작성·제출 |
9/25(목) |
학과에서 출력· 배부 |
|
학위논문 예비심사 실시(심사위원장 예심보고서 제출) |
9/26(금) ~ 10/24(금) |
대학자율실시 |
||
학위논문 본심사 |
(학과) 학위논문 본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배부 →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 (심사위원 전원) 학위논문본심사 보고서 작성·제출 |
11/20(목) |
학과에서 출력· 배부 |
|
학위논문 본심사 실시(심사위원 전원 심사평가 점수와 심사의견 입력한 심사보고서 제출) |
11/21(금) ~ 12/19(금) |
대학자율실시 |
||
논문완성본 제출 |
학위논문 완성본(PDF) 제출: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 참조 |
온라인제출:(예정) 26/1/8(목) ~ 26/1/21(수) |
제출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일정 ■
㈜ 1.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 (고등교육법시행령 제51조)
2. 전산 입력 마감일 이후는 학사포털 입력 불가
3. 학사포털의 영문성명(여권 기준) 및 연락처 등 개인정보 수정 - 학위기 및 각종 증명 발급에 반영
4. 논문제목 등 변경 사항이 발생 할 경우 반드시 학과에 통보하여 학사포털에서 수정
5. 논문 완성 본 제출 기한 준수 - 심사위원 출장 등으로 인준서 서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제출 일정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
6. 학위논문 제출자격 및 학위논문 체제는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yonsei.ac.kr) 참조
7. 학위수여예정증명서는 2025. 11. 1 부터 발급 가능
- 11/1~ 본심종료일 : 예심합격자 대상으로 발급
- 본심 종료일 ~ 학위수여식 이전 : 졸업대상자 대상으로 발급